직업교육훈련
영업,판매
온라인유통글로벌마케터양성과정
- 담당자
- 정영아
- 교육기간
- 2018-08-16 ~ 2018-12-14
- 총교육시간
- 330 시간
- 신청기간
- 2018-03-22 ~ 2018-08-08
- 센터명
- 강서새일센터(02-2692-4549)
- 훈련목표
- - 온라인시장은 모바일 상거래 활성화와 함께 점점 커지고 있어 소자본 창업은 물론 온라인쇼핑몰 업체에서 상품판매 관리 및 마케팅 인력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바, 본 센터는 인근에 위치한 강서유통단지를 중심으로 ‘온라인유통 글로벌마케터’ 양성과정을 실시하여 경력단절여성의 일자리 창출 및 경제적 자립을 돕고자 한다.
- 협약기업인 (주)에이치플러스몰, (주)이셀러스, 강서유통단지사업협동조합, 온라인판매자협동조합, 디자인에버, 디와이엠 등 국내외 온라인마켓 관련 사업자와 강서구상공회 기업들의 자문과 협력을 통하여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전위주 교육과 현장실습을 실시,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시킨다.
- 훈련대상자 요건
- - 적성에 맞고 끝까지 수료할 의지가 있으며, 교육후 창업 및 취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
- 컴퓨터 사용이 가능하고 쇼핑몰 및 관련업종에 대한 이해도가 빠른 여성
- 중국어, 일본어, 영어 등 사용가능한 여성 우대
- 저소득층, 취업취약계층 등 우대
- 훈련과정의 강점
- - 국세통계에 따르면, 2016년 청년들이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제일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고, 총3만7,059개가 창업을 하여 이는 전년대비 12.9%가 늘어난 수치이다. 온라인 쇼핑몰은 특히 여성 창업이 남성창업보다 전 연령에서 많았다. 실제로 2017년 본과정 교육생들의 나이 분포를 보면 20-30대가 22명중 15명으로 젊은 여성들이 선호하는 직업임을 알 수 있었다.(12.1 21명 수료, 14명 취업)
- 대표적인 해외사이트인 이베이뿐만 아니라 아마존, 타오바오, 라자다, QOO10 등의 요청이 많아 타오바오와 아마존 판매실습까지 교육내용에 포함하였다. 영어가 가능하다면 국내 쇼핑몰과 더불어 글로벌마케팅 업체에 취업도 가능하다.
- 온라인쇼핑몰 플랫폼 제공업체인 카페24에 따르면 40대 여성의 온라인 창업 비중이 2014년에는 7.5%에서 2016년 상반기에는 8.2%까지 확대되었다고 한다. 출산·육아 등으로 직장을 그만둔 여성들이 재취업에 어려움을 느끼고 온라인 창업을 선택하는 사례가 늘었다는 의미이며, 이는 직장을 그만둔 여성들이 다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경력단절여성 문제와 연관이 깊다고도 볼 수 있다.
- 관련 진로 정보(취업 업종,직종 등)
- 관련 자격증 정보(자격증명, 주관기관 등)
- 심화 또는 관련 훈련 정보(자체, 타기관)
교과목내용
교과목 | 세부내용 | 훈련시간 |
---|---|---|
사회적경제 가치교육 | 사회적경제의 이해와 운영사례, 사회적경제 지원정책과 협동조합 설립절차 | 8 |
직무소양 및 취업대비교육 | 아이스브레이킹, MBTI 소통훈련, 사업계획서 작성 및 세무, 현장견학, 성공사례발표 | 20 |
상품사진 촬영 | 디지털 카메라 사용법, 스튜디오 상품DP 촬영실습 | 12 |
포토샵 | 레이어 팔레트와 기본체크, 사진배열&사진줄이기, 간단레이아웃 제작&단축키, 레이아웃 편집, 레이어스타일의 이해와 활용, 선택영역 종류와 편집 활용, 모델 제품촬영 이미지 보정, 무료이미지/무료폰트 수집과 활용, 에니메이션 활용, 각 채널 상품에 적합한 디자인 활용 | 36 |
오픈마켓&쇼핑몰 | 오픈마켓 판매를 위한 창업설계, 상품소싱 노하우, HTML 기초와 이미지 호스팅 활용, 중고장터 개인 물품 판매실습, 옥션/지마켓(ESM), 11번가, 인터파크, 스토어팜 판매자 가입 및 상품등록, HTML 활용), 상품DB 관리 및 상품수정/판매중지, 스토어팜 상품배열, 솔루션 활용 세트 관리, 실전판매(주문처리, 반품처리, 문제점 해결), 사업자등록증/통신판매업신고증 신고 및 사업자판매회원 가입 및 전환 쇼핑몰 솔루션회사의 종류와 특징, 쇼핑몰 솔루션 세팅, 기능 및 활용방법 살펴보기, 실전 쇼핑몰 만들기 | 68 |
글로벌마켓 | 글로벌쇼핑몰의 이해, 이베이, 아마존, 타오바오 | 60 |
SNS마케팅 | 블로그마케팅(디자인 컨셉, 포스팅 실전&동영상 활용, 마케팅 실전 및 상위노출, 세일즈 활용), 인스타그램, 페이스북 | 24 |
컴퓨터 활용 | 엑셀 서식, 엑셀 함수, 엑셀실무 상품 DB만들기 | 12 |
브랜드 창업 | 브랜드화의 이해, 아이템에 맞는 브랜드 선정방법, 판로개척 현장답사, 브랜드화 실습, 판매실습, 브랜드 경영 등 | 57 |
현장훈련 | 기업체 현장훈련 | 33 |